본문 바로가기

착한 재테크

이더리움 채굴 이더마인으로 설정하기! 셋팅방법 의외로 쉽다!

안녕하세요. 김군입니다. 오늘부터 채굴 관련정보와 코인정보들을 생각 나는대로 정리해서 올릴 생각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있게 정리할 예정이니 지켜봐 주세요. 첫번째 글은 소규모 채굴자도 효율적으로 이더리움을 채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마이닝풀에 대한 설정방법 입니다.

 

 

 

 

 

이제는 너무나 유명해졌죠. 암호화폐 비트코인! 아시는분은 다 아시겠지만 컴퓨터의 계산능력을 통해 일종의 암호를 풀면 그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지급받는다. 이 일련의 과정을 채굴 혹은 마이닝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일반인도 알기쉽게 표현한 것인데요. 사실 채굴은 채굴자들의 컴퓨터 계산능력을 통해 기존 블록을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깊이있게 설명하자면 한참 길어지니 일단 오늘은 그정도로 해두고 이번에는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방법중 이더마인을 통해 채굴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많이 보신 화면일텐데요. 보통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하는 분들은 클레이모어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클레이모어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초보자시라면 보통 클레이모어+마이닝풀허브를 사용하실 텐데요. 물론 한글지원도 되고 풀운영자와 소통도 비교적 좋은편이라 신규 진입 채굴자들에게는 꽤나 괜찮은 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블록발견율도 떨어지고 장애발생도 빈번하여 저는 이더마인으로 이사하였습니다. 변경방법도 간단하고 클레이모어도 지원하기때문에 손쉽게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https://ethermine.org/ 첫페이지 입니다. 마이닝풀허브를 처음부터 사용하셨더라면 이더마인 시스템이 다소 생소하실수도 있겠습니다. 이더마인은 마이닝풀허브와 달리 별도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과정이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채굴기를 판별하고 이더리움지급이 가능한 것일까요? 저도 이부분을 몰라 한참이나 헤맸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사용자 검증을 지갑주소 기준으로 합니다. 이것이 무슨말인고 하니 마이닝풀허브의 경우 Start.bat 파일의 셋팅을 아래와 같이 합니다.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채굴자마이닝풀허브ID.miner1 -eworker 채굴자마이닝풀허브ID.miner1 -esm 2 -epsw x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m:20550 -dwal 채굴자마이닝풀허브ID.miner1 -dpsw x -dcoin sc -mode 1

 

 

위 설정은 SIa+ETH 듀얼채굴 명령어 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SIa ASIC이 등장하면서 GPU채굴로는 더이상 의미가 없어 맨마지막에 -mode 1을 붙여 ETH 싱글로만 채굴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세도 더 나가고 수수료까지 더 나가는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손해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마이닝풀허브는 위 명령어부분에 마이닝풀허브 ID를 입력함으로써 해당 ID를 기준으로 이더를 적립하는 구조입니다. 즉 ID가 기준이지만 이더마인은 별도 가입절차가 없습니다. 그럼 무엇으로 기준을 잡을까요? 예 그렇습니다. 지갑주소를 아예 클레이모어 명령어에 넣는 구조입니다. 마이닝풀허브에서 이더마인으로 옮길경우 아래처럼만 변경해주면 되겠습니다.  

 

 

EthDcrMiner64.exe -epool asia1.ethermine.org:14444 -ewal 이더리움지갑주소.miner1 -dpool stratum+tcp://dcr-as.coinmine.pl:2222 -dwal chfks0909.miner1 -dpsw X -dcri 35 -mode 1

 

 

위 명령어로 수정후 클레이모어를 실행하면 채굴이 시작되겠습니다. 즉 이더마인은 채굴기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실소유자라고 판단하는것이죠. 회원가입이 필요한 마이닝풀과 이더마인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습니다만 어차피 이더리움지갑의 보안을 챙기는것이 마이닝풀의 ID의 보안을 챙기는것보다 더 수월해보입니다. 각자의 판단이겠죠. 당연히 저 이더리움지갑 주소에는 빗썸이나 업비트에서 생성한 지갑주소도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자 그럼 모니터링은 어떻게 할까요?

 

 

 

 

이더마인 접속 후 우측상단에 보시면 Address를 넣고 검색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자신의 이더리움주소 즉 클레이모어에 삽입했던 이더리움주소를 넣고 검색을 하면 내 채굴기의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화면이 위 처럼 나오겠습니다.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바로나오지는 않고 대략 5~10분정도 기다리면 채굴현황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다른점은 수동출금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더마인은 자동 출금 값을 설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채굴현황 우측 Seettings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하고 0.05부터 10이더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출금수수료도 없고 정해진 양에 도달하면 바로바로 입금이 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다음에는 이더마인 어플 활용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더마인으로 이사한지 두달되었고 현재는 매우만족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실제 채굴량이 늘었고 두번째로는 장애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이상 김군이었습니다! :D